본문 바로가기



도서

칼 세이건의 코스모스(와.. 개인적으로 충격적인 사실.. (해결됨))

아마도 우주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분명히 들어봤거나 또는 소장하고 있을 책 중 하나가 바로 칼 세이건의 명저 "코스모스"일 것입니다.

저도 현재 양장본으로 소장하고 있습니다만...

오늘 뭔가 충격적인 사실을 알게되었습니다.

 

제가 지금 소장하고 있는 책은 최근 구매한 것인데..

원래는 제가 어릴때 용돈을 모아서 샀던 책입니다.

제 기억으로는 그 책을 샀던 서점이 동네 서점이었고 그 서점은 제가 대학교에 입학하기 전인가.. 입학할 때인가..쯤에 이사를 한 것으로 기억하는데...

그렇다면 제가 그 책을 산 것은 적어도 80년대 중후반.. 아무리 늦어도 90년대까지 가지 않았을 것입니다.

어릴때 사서 부지런히 읽다가.. 사촌동생에게 빌려줬었는데 나중에 책을 돌려달라고 하니 잃어버렸다는 대답만 돌아와서...

그렇게 제 손을 떠난 책이었죠.

 

그런데 충격적인 사실은.. 코스모스가 국내에 발간된 것이 2006년이라고 하더군요.

 

제 기억이 크게 잘못된 것일까요????

어디서부터????

 

잘 이해되지 않는 부분은 줄까지 쳐 가면서 읽었는데...

2006년이라면 제가 일본에서 일하다가 귀국한 직후이기때문에.. 그때 첫 출간되었다는 것은 도무지 이해가 가지 않네요.

혹시 다른 출판사에서 출판되었다가 출판사가 바뀐건가????

 

뭐가 잘못된 것인지.. 알 수가 없습니다.

 

분명한 것은 지금 알려진 첫 출간일과 제 기억속의 "코스모스"는 분명 10~20년의 차이가 있다는 것입니다.

 

내 기억 속의 "코스모스"는 과연 어디로?

 

... 세상일이란...

 

[ P.S ]

글을 쓰고....

나중에 알게 되었습니다.

출판사가 바뀌었군요.

처음 출간은 "학원사"라는 곳에서 출간되었고 1981년 4월 1일이라고 합니다.

여러가지로 검색한 결과.. 제가 샀던 것은 1986년판이 아닐까.. 추정하고 있습니다.

그럼 그렇지... 그 기억이 잘못될리가...

 

사진출처: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273921591

반응형

'도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시 만난 법정 스님의 "무소유"  (0) 2024.04.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