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obot/Lego Mindstorms

아두이노 점퍼 와이어로 Mindstorms RCX용 커넥터 고치기

몇 가지 바쁜 일정을 수행하고 다시 Mindstorms RCX를 살펴보고 있습니다.

지난 글에서 말씀드린대로 오래된 Mindstorms RCX를 사용하는데에 가장 큰 걸림돌은 커넥터(케이블, 와이어)인 것 같습니다.

커넥터의 와이어가 열화되어서 쪼개지거나 부스러지는 등 문제가 많더군요.

이미 오래 전에 단종된 제품이라서 커넥터를 별도 구매하는 것도 불가능에 가깝고.. 무엇보다 Jetson Nano에서 사용하려면 적어도 한 쪽은 Mindstorms RCX용이 아니어야 한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일단 재구매는 어려우니 기존의 커넥터를 고쳐써야겠죠.

이것저것 검색을 해 보다가 관련 영상을 발견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w7LwL71oYFE&t=1s 

Replace LEGO 9V Electric Wire

https://www.youtube.com/watch?v=hV13i88nPVM

LEGO 5306b 9v Cable Disassembly and Repair

외국에서는 오래된 Mindstorms RCX를 활용해보려는 사람이 꽤 많은 것 같습니다.

커넥터를 어떻게 고쳐 쓸 수 있는지 문의하는 사람과 대답하는 사람이 제법 보입니다.

 

https://bricks.stackexchange.com/questions/15277/old-rcx-wires-have-become-grey-and-brittle

 

Old RCX Wires Have Become Grey and Brittle

I have a LEGO MINDSTORMS Robotics Invention System 2.0 (3804) that I acquired back in 2003 (17 years ago), and the wires have become grey and brittle. The wires used to be black and smooth, and st...

bricks.stackexchange.com

 

위의 동영상과 질의를 보면 커넥터를 어떻게 고쳐쓸 수 있는지 쉽게 알 수 있었습니다만.. 다들 이야기하듯이 와이어를 교체하고 깔끔하게 잘 조립하기가 쉽지 않아보입니다.

그리고 적절한 와이어를 구하기도 쉬운 것은 아닌 것 같은데... 질의 내용 중 가장 아래에 달린 답변을 보고 해답(에 가까워 보이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바로 "아두이노에서 사용되는 점퍼와이어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라는 부분입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아두이노용 와이어가 많기때문에 따로 돈을 들이지 않고도 충분히 시도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거기다 처음에 제시되었던 문제, "Jetson Nano에서 사용하려면 적어도 한 쪽은 Mindstorms RCX용이 아니어야 한다"라는 문제도 해결될 것 같습니다. 

 

먼저 기존의 커넥터를 하나 꺼내고... 제대로 동작하고 있는지 살펴보았습니다.

멀티테스터를 사용하는 방법을 몰라서... 그냥 저항이 측정되는지만 살펴보았습니다.

지난 글에서 살펴보았던 2개로 분리된 금속판을 서로 다른 방향으로 접촉하여 측정해보니 한 쪽은 연결되어 있지 않은 것이 확실하네요.

커넥터가 자꾸 데굴데굴 굴러가길래 밑판을 하나 두고 고정시켜서 측정했습니다.

 

그럼 커넥터 블록의 하단을 분리해야 하는데... 영상을 보니 분리하는 것이 쉽지 않아보이던데.. 잘못하면 손을 다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생긴 것을 보면 양쪽의 걸쇠부분만 잘 밀어내면 쉽게 빠질 것 같은데... 도구가 있으면 편하겠네요.

도구가 없으니 힘들게 분리해야 할 것 같습니다.

 

너덜너덜...

뽑아내는게 상당히 어렵네요.

너덜너덜해졌습니다. -_-;;;

제대로 동작할지 걱정스럽네요.

 

아.. 잘 살펴보니 기존의 와이어가 달라붙어 있어서 그렇군요.

잘 정리했습니다.

 

 

 

 

아두이노 점퍼 와이어

아두이노 용 점퍼 와이어입니다.

그런데 얘들을 어떻게 쓰라는 걸까요?

그냥 꽂아 넣으라는건지.. 검은색 가드 부분을 잘라내라는건지..

 

일단 모르겠으니까 검은색 가드를 잘라내어 봤습니다.

그리고 블럭에 고정시킬 수 있게 와이어 끝을 구부렸습니다.

이제 블럭에 꽂아넣고 덮으면 될 것 같은데... 

선끼리 맞닿아서 문제가 될 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맞닿는 부분은 절연테이프로 감싸주는 것이 좋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일단 그냥 해 보고 나중에 보완하도록 해야겠네요.

점심먹고 절연테이프나 사러가야 하겠습니다.

 

블럭의 이빨에 잘 맞게 끼워 넣습니다.

좀 짧아보이네요.

레고블럭은 기본적으로 납땜이 필요없다고 하던데 아두이노 점퍼 와이어를 쓰려면 납땜이 필요해 보입니다.

그리고 접속부의 길이도 좀 해결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이제 하단을 조립하면 끝이군요.

이제 끝났습니다.

 

테스트를 해 보니 역시 되다말다 하는군요. ㅠㅠ

납땜까지 완료해서 추가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납땜까지는 안하고... 와이어 핀을 구부렸던 것을 다시 펴서 아예 통째로 접촉면에 닿도록 길게 밀어 넣었습니다.

그리고 적당히 자리를 잡은 후에 하단면을 덮어서 그냥 드라이버 손잡이로 쿵쿵 때려서 억지로 박아 넣어 버렸습니다.

좀 무식하게 하긴 했지만 결과는 좋네요.

오른 손으로 멀티테스트를 조작하고 왼 손으로 카메라를 조작하려니 힘드네요.

와이어가 자꾸 도망다녀서 다른 블럭으로 못움직이도록 고정 시키고 테스트 결과를 찍었습니다.

일단 접속은 잘 된 듯 합니다.

 

잘 될지 몰라서 억지로 밀어넣은 장면을 찍지 못한 것이 아쉽네요.

 

모터를 돌리거나 하는 건 몇 가지 테스트를 거친 후에 다음 글에서 다뤄야 할 것 같습니다.

 

 

 

728x90
반응형